신한은행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일반 공인인증서와의 차이

     

    1년에 4,400원을 내고 이용해야 하는 범용 공인인증서는 몇몇 웹사이트에서 본인 확인용(범용 공인인증서 로그인만 허용하는 웹사이트)으로 많이 사용된다. 이외에 인터넷뱅킹 로그인 같은 일반 공인인증서(무료)에서 할 수 있는 작업도 문제없이 할 수 있다.

    이렇게 본인 확인, 은행 거래 등 여러 범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증서를 "범용" 공인인증서라 부른다. 한마디로 활용도가 높은 인증서이다.

    참고로 전자입찰, 전자세금계산서, 전자 계약, 금융 업무가 가능한 사업자 전용 범용 공인인증서는 발급 비용이 1년에 10만 원 정도입니다. 4,400원 주고 발급받을 수 있는 인증서와는 전혀 다른 것입니다.


     

     

    신한은행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신한은행 범용 공인인증서(현. 공동인증서) 신한은행 인터넷뱅킹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 이용자는 범용 공인인증서가 필수입니다.

    이 글은 PC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사진이 잘 보이지 않는다면 사진을 한 번 클릭해주세요.

     

    먼저 신한은행 인터넷 뱅킹에 접속을 해줍니다.

     

    메인 화면에 보이는 "인증센터"를 눌러줍니다.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에 보이는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눌러줍니다.

     

    인증서 발급 유형을 "전자거래범용(코스콤)" 또는 "전자거래범용(결제원)"을 선택한 후, 아래에 보이는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코스콤과 결제원은 발급 기관입니다. 발급 기관이 다르다는 것 외에 기능적인 차이는 없습니다.

     

    이용 약관에 동의한 후, 다음으로 넘어가 줍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자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입력해야 하는 정보는 주민등록번호, 출금 계좌번호, 계좌 비밀번호입니다.

     

     

    참고로 출금 계좌에는 잔고가 4,400원(범용 공인인증서 발급비용) 이상은 있어야 합니다.

     

    정보 확인 및 인증 단계입니다. 여기서는 본인 인증과 보안 매체(보안카드 또는 OTP) 인증이 필요합니다.

     

    본인 인증 가능 수단으로는 ARS 인증, SMS 인증, 해외 출국 확인 인증, 대면확인 1회용 인증번호 인증이 있습니다.

     

    보안매체 정보(보안카드 또는 OTP)와 이메일 그리고 전화번호를 입력해줍니다.

     

    인증서 암호 및 저장 위치 설정 단계입니다. 여기서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범용 공인인증서 저장 위치를 선택한 후, 사용할 암호를 입력해주세요. 참고로 저는 하드디스크(컴퓨터)에 저장했습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저장 위치 설정 및 암호 입력을 완료하면, 인증서 발급 절차가 끝이 납니다. 이제부터 범용 공인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죠.

     

    범용 인증서 발급이 완료되면, 아까 입력했던 출금 계좌에서 4,400원이 빠져나갑니다. 참고로 이 4,400원은 신규 발급 또는 갱신 시에만 내는 것입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재발급 시(유효기간 내)에는 안 냅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로그인 화면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로그인 창

    무료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는 구분에 "은행/신용카드/보험(개인)"이라고 적혀있는데. 범용 인증서는 "범용(개인)"이라고 적혀있습니다. 무료로 발급받는 인증서와 범용 인증서를 같이 사용한다면, 이 구분에 적힌 문구를 통해 구별하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