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퇴직연금 해지방법


     


     

    관련 글

    2022.07.13 - [# 금융] - 신한은행 외화 입금확인서 발급방법

    2022.05.07 - [# 금융] - 경남은행 계좌 해지방법

    2022.03.28 - [# 금융] - 토스 뱅크 계좌 개설 방법


     

    퇴직연금 개인 IRP 정보

    퇴직 연금은 근로자의 노후 생활을 보장하기 위하여 회사가 근로자에게 지급해야 할 퇴직금을 회사가 아닌 금융회사에 맡기고, 근로자 퇴직 시 일시금 또는 연금으로 지급하는 제도이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아는 퇴직금과는 다르게 '퇴직 연금'이라는 제도가 생긴 이유는 첫 번째로는 퇴직금을 떼이지 않고 제때 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함이고, 두 번째로는 퇴직금이라는 목돈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해주기 위해서이다. (판단력이 조금은 흐린 중노년층은 일시불로 목돈을 받으면 투자 또는 사기로 돈을 날릴 위험도 있기 때문)

    아무튼 이 '퇴직 연금'이라는 것은 금융기관을 통해 수령하는 것이 특징이다. 반대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퇴직금'은 회사가 따로 적립해 보관하고, 보관해놓은 퇴직금을 근로자 퇴직 시 일시로 지급해주는 것이다.

     

    아무튼 이 퇴직연금(퇴직금) 근속기간이 1년 이상된다면 최소 30일분 이상의 임금을 받을 수 있으며, 근로자 퇴직 후 14일 이내에는 무조건 지급해야 한다. 이것은 법으로 정해져있는 부분이다.

    다행히도 우리의 퇴직연금은 금융기관에 잘 보관돼있기 때문에 퇴직금 체불 걱정 없이 안전하게 받을 수 있다. 그런데 '퇴직연금'이라는 것은 엄밀히 말하면 하나의 상품이기 때문에 퇴직한 근로자 본인이 해지를 해야 수령할 수 있으며, 퇴직금(퇴직연금) 은행 영업일 기준 1일 뒤 일반 입출금 계좌로 자동 지급된다.

    다시 말해, 퇴직연금은 해지 당일에 바로 사용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기업은행 퇴직연금 해지방법

    IBK 기업은행 퇴직연금(개인형 IRP) 기업은행 모바일 뱅킹 앱인 'i-ONE Bank - 개인고객용'이라는 앱을 통해 해지할 수 있습니다. 즉, 개인 IRP 퇴직연금 해지를 위해 굳이 은행 방문을 할 필요 없다는 뜻입니다.

    이 글은 모바일 앱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퇴직금 지급이 완료되면 기업은행 퇴직연금 개인 IRP 계좌로 돈이 들어옵니다. (이후 해지 필요)

     

    참고로 퇴직금(퇴직연금) '퇴직소득세'를 제외하고 입금됩니다. 회사에서 지급받는 퇴직금(퇴직연금)'개인부담금'이 아니기 때문에 세율이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먼저 기업은행 모바일 뱅킹 앱을 실행해 줍니다.

     

    로그인 후, 우측 상단에 보이는 '전체 메뉴(선이 3개 그어진 것)'를 눌러줍니다.

     

    이어서 "뱅킹 메뉴 > 퇴직연금관리 메뉴"에 있는 "개인형 IRP 해지"를 눌러줍니다.

     

    여기서 나에게 지급될 퇴직금을 확인해줍니다. 참고로 내가 받게될 퇴직금은 '기업부담금'입니다.

    지급 예정 퇴직금을 확인했다면, 퇴직금 입금 계좌를 입력하고 '검증'을 해줍니다.

    계좌번호 입력까지 모두 끝났다면, 아래에 보이는 '다음'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기업은행 퇴직연금 (개인형 IRP) 해지 신청이 완료됩니다.

     

    해지 신청 완료 이후, 해지 진행 내역을 조회해보면 퇴직금(퇴직 연금 해지 환급금) 지급 예정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퇴직 연금 해지 신청을 22년 07월 27일 수요일에 했었는데요. 퇴직금 지급일은 해지 바로 다음날인 22년 07월 28일 목요일이었습니다.

     

    퇴직금은 해지 신청 다음날 오전 11시쯤 퇴직소득세를 제외한 금액이 제가 입력했던 계좌로 들어왔습니다. 저에게 적용된 퇴직소득세는 1천만원 기준 19만원 정도 빠졌으니까 약 1.9% 정도의 세율이 적용된 것 같네요.

     

    참고로 퇴직소득세는 세율이 딱 정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람들마다 적용되는 세율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퇴직 연금을 처음 받는 사람들이 많이 착각하는데 일반적으로 회사 퇴직 후 받는 '퇴직금'은 기타소득세 16.5%를 적용하지 않으니 세금으로 크게 떼일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